뉴스

뉴스

기본기를 탄탄히 3 - 내 자전거 속도를 책임지는 시프터, 종류 알아보기

등록일 :2018-08-10

 
안녕하세요. 삼천리자전거입니다.
지난번 프레임 부위별 명칭과 다양한 소재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자전거에 대한 기본 지식은 아직 무궁무진하게 많다는 사실!
그렇다면, 오늘은 자전거 기어 변속을 조절하는 부품인 시프터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자동차에서 수동 변속을 통해 더 빠르게 달리거나, 언덕을 더 쉽게 오를 수 있는 것처럼, 자전거도 지형에 따라 기어비를 수동으로 변경해야 한답니다. 출발할 때나 언덕을 오를 때는 저단 기어를 사용하여 가벼운 기어비로, 더 빠른 속도로 가속하거나 빠른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단 기어를 사용하여 무거운 기어비를 쓰게 됩니다. 이때 기어비가 변경되도록 조작하는 장치를 시프터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핸들바에 장착되어 주행 중에 손쉽게 조작할 수 있게 되어 있답니다. 자전거의 종류나 용도에 따라 적용되는 시프터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1. 엄지 하나면 충분한 썸 시프터 (Thumb Shifters)"

 
  
(좌) 시마노 썸 시프터 3X7단 (출처 : 시마노 홈페이지)


간단하게 엄지로 누르거나 밀어서 기어 변속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엄지손가락만으로도 버튼/레버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썸(Thumb) 시프터라고 부릅니다. 조작 방법이 비교적 단순하여 라이프스타일 자전거에 많이 쓰인답니다. 


 
 
 
 
 
 
"2. 직관적이고 조작이 편리한 그립 시프터 (Grip Shifters)"


 
(좌) 시마노 레보 시프트 (출처 : 시마노 홈페이지)


 
그립 시프터는 썸 시프터처럼 이름 안에 조작 방법이 드러나 있습니다. Grip, 말 그대로 잡고 돌리는 시프터인데요. 자전거의 핸들 그립 옆에 함께 달려있어, 티가 잘 안 납니다. 오토바이 가속장치인 스로틀을 돌리듯이 돌리면 변속이 되는 상당히 직관적인 시프터입니다. 조작법이 직관적이고 단순하여 컴포트 MTB, 미니벨로, 하이브리드 등 라이프스타일 자전거에 많이 쓰이는 시프터에요.

 
 
 
26 태풍 GS [다크 실버(무광)], 24 태풍 GS [옐로]
 

삼천리자전거의 컴포트 산악형부터 시티, 하이브리드까지 많은 제품에도 그립 시프터가 적용되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스틸 컴포트 MTB인 태풍 GS 시리즈가 있어요.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으로 가벼운 운동용으로 자전거를 즐기기에는 제격이랍니다!

 


 




 
"3. 방아쇠 당기듯... 트리거 시프터 (Trigger Shifters)"

 
 


(좌) 시마노 SLX 시프터 (출저 : 시마노 홈페이지)



 
트리거 시프터는 주로 MTB나 하이브리드 자전거에 장착되는 시프터로, 두 개의 레버를 엄지나 검지를 이용해서 밀거나 당기는 타입입니다. 핸들 그립 아래쪽으로 비스듬히 장착하며, 레버를 권총처럼 당겨서 작동하기 때문에 트리거 방식이라고 합니다. 트리거 방식 중에는 브레이크 레버와 일체형으로 디자인된 듀얼 컨트롤 레버 방식도 있답니다. 

 

26 스팅거 100D
 
삼천리자전거의 산악용(MTB)과 컴포트 산악형 제품에는 거의 대부분 트리거 시프터가 적용되어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27.5 스팅거 100D도 그중 한 모델입니다. 27.5 스팅거 100D는 프레임 형상이 특이한 게 또 하나의 특징인데요. 블랙, 다크 블루(무광) 이렇게 두 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변속에 제동까지! 양수겸장, 로드용 듀얼 컨트롤 레버 (Dual Control Levers for Road Bike)"

 

시마노 클라리사 ST-R2000 듀얼 컨트롤 레버 (출처 : 시마노 홈페이지)


음... 브레이크 레버 아닌가요?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네요. 듀얼 컨트롤 레버는 로드 자전거의 드롭 바에 장착되는 시프터 겸 브레이크 레버에요. 두 가지 기능을 함께 수행할 수 있어 듀얼 컨트롤 레버라고 부른답니다. 예전의 로드 자전거는 브레이크 레버와 시프터가 각각의 장치로 분리되어 있었는데요,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체를 숙인 자세로 드롭 바를 잡는 로드 자전거의 특성 때문에 시프터를 조작하기도 어렵고, 조작 도중 자세가 흐트러져 위험하기도 하였답니다. 그래서 변속과 제동을 하나의 장치로 조작할 수 있는 듀얼 컨트롤 레버가 개발되었습니다. 손을 크게 움직이지 않고도 안전하게 조작이 가능하겠죠? 시프터를 조작하는 방식은 제조회사(시마노, 스램) 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답니다. 

 
700C R6 - 시프터 : 시마노 클라리사 ST-R2000



지난번 방학맞이 자전거 여행으로 알맞은 제품으로 추천드렸던 블랙캣 로드 자전거 R6에 바로 이 시프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방학맞이 자전거 여행, 블랙캣 로드 자전거 R6와 함께!] 보러 가기


 
 




 
주로 자전거 변속시스템을 논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프터보다는 변속기(드레일러)가 얼마나 좋은지에 더 초점을 두곤 합니다. 하지만, 변속기를 조정하는 시프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변속기를 쓴다 해도 소용없겠죠? 시프터도 중요한 부품이라는 것! 잊지 마세요 :)
조금씩 폭염도 누그러지고 있는 듯합니다. 이번 주말에는 시원하게 라이딩하고 더위를 날려버리세요!

 
  • #자전거 상식
  •  
  • #제품소개
  •  
TOP